본문 바로가기
영양제

구내염에 쓰는 약, 뭐가 좋죠?

by lilycoi 2020. 3. 30.

 

구내염에 바르는 약은 크게 3가지로 나눠 볼 수 있어요. 

 

1.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 

2. 살균& 세정을 위한 약 

3. 통증을 줄여주는 약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 

 

 

 

-  오라메디 연고 


트리암시놀론 이라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입니다.  

염증 및 통증을 억제해주는 성분인데요,  구강 점막이나 잇몸, 혀 등의 염증과 통증을 빠르게 억제해 줍니다.  제형 특성상 입안에 연고가 퍼지거나 계속 덧발라줘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 페리덱스 


덱사메타손 이라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입니다. 오라메디와 비슷합니다.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라메디 보다는 페리덱스가 점도가 더 높아서 유지도 잘 되고, 통증감소가 더 빨라서 좋았습니다. 

오라메디나 페리덱스 같으 스테로이드 제품들은 효과가 빠르지만 오랜 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있으므로 5일 이상 연속으로 사용하시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 아프타치 
  
오라메디와 동일한 트리암시놀론아세토니드 성분입니다.  역시 스테로이드가 주성분입니다. 

궤양 부위의 침을 살짝 제거한 후, 패치를 붙이면 됩니다. 주황색 패치 부분이 녹아 없어지면서, 약이 발라져 있는 투명한 패치부분이 궤양 부분에 붙어서 고정됩니다. 

낮보다는 밤에 자기전에 붙여 놓고 자면 아침에 통증이 많이 줄어들어 있어요.

연고류의 이물감과 타액에 씻겨 내려가는 단점이 불편하시면 패치형 추천해 드려요. 

 


 

 

- 필모겔 오라케어  (스테로이드제 아님)

 

궤양 부위에 도포시 필름 보호막이 형성되는 액상 제형의 점착성 필름 밴드인데요. 알보칠 같은 액상 타입이 아니고 찐득한 젤리 느낌입니다.  액상이 마르면서 보호막 역활을 합니다.

바를면  따갑고 딸기 시럽향이 나지만, 쓴맛이 납니다. 4시간 간격으로 발라주셔야 해요.
스테로이드제가 아니기 때문에 안전합니다만, 제 경험상 유지시간이 4시간 보다는 짧은 거 같았어요. 연고나 패치보다는 입안에 느껴지는 이물감이 덜하긴 합니다. 
필모겔은 쿠팡에서도 구입할 수 있어요. 

 

 

 살균, 세정을 하는 약 

 

살균 작용과 지혈 작용, 손상된 피부 점막의 재생 효과.

강한 산성약물 이므로 치아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 합니다. 

 

- 알보칠 

폴리크레줄렌 이라는 성분의 액상형 치료제입니다.
염증 부위를 살균함과 동시에 상처 조직을 괴사 시켜버리는 작용을 합니다. 면봉에 찍어서 궤양부위에 바르시면 됩니다.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라고 설명서에 나와있지만 물에 희석해서 사용해도 아픕니다.

일주일치 아픔을 10초만 견디면 됩니다. 

저는 지금은 약국용  알보칠은 사용 안합니다. 

구내염 초기에는 효과가 좋긴 하지만, 궤양의 크기가 크고 갯수가 많을땐 효과가 없드라구요.
또, 면봉으로 궤양 부위에만 발라야 하는데, 멀쩡한 부위까지 액상이 발라지거나  입술에 닿으면 입술 껍질이 벗겨지고, 입안에 궤양이 더 커지는 느낌이 들어서 임시방편으로만 사용합니다. 

 


- 페리터치 

 

알보칠과 동일한 성분인 폴리크레줄렌의 성분의 액상형 치료제입니다. 

 


 


- 헥사메딘 

구강 살균 소독제인 헥사메딘은 짙은 핑크색의 가글제입니다. 

염증완화나 치과에서 치근막 수술후에 살균 소독에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일반 의약품으로 국내 약국에서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요. 구내염 초기에 사용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점이라면 10일~15일 이상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장기간 사용할 경우 구강에 있는 정상 세균들도 죽이기 때문에 오히려 구내염이 더 쉽게 생기고 입안이 건조해져요. 치아와 혀가 핑크색으로 착색이 되긴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통증을 줄여주는 약 

 

가글 제형의 구내염 약 중에 디클로페낙 성분의 진통소염 성분이 들어간 제품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하루에 2~3번 정도 1포 가글하여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비스테로이드 성 소염 진통 성분인 만큼 부작용이 있거나 , 소염 진통제를 복용중이시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 아프니벤큐액  15ml, 9개, 8,000원~10,000원선

소염진통제 성분인 디클로페낙을 함유한 가글형 치료제입니다. 

디클로페낙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로 진통,항염,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휴대할 수 있도록 1회용 15ml 파우치 포장으로 9개 들어 있어요. 1분정도 가글 후 뱉어 내시면 됩니다. 

맛은 치약섞인 복숭아 향나는 주황색 시럽맛입니다. 

 

단점이라면 가글을 못하는 어린 아이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소염 진통제를 복용중이시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10개도 아니고 9개. 

 


 

 

- 탄튬액 

 

벤지다민염산염 성분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가글형 치료제입니다. 
진통제 +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약입니다. 
저는 이 가글제를  집에 상비약처럼 두고 씁니다. 구내염 뿐만 아니라 , 인후염, 후두염을 달고 산다면 이 가글액 추천해드려요.  리스테인 뺨 치는 작열감이 나지만, 목구멍과 입안이 얼얼하면서 시원하고 살짝 마취된 느낌이 듭니다.  입안 궤양은 물론 인후통의 고통에서 잠시나마 해방 될 수 있어요.

처방전 없이도 구입 할 수 있지만 처방전으로 구입하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병원에 가시면 꼭 탄튬액을 달라고 하세요. 습기에 약하므로 화장실에 보관하지 마세요. 

 


- 리도카인 비스코스 15ml,20포

국소 마취제인 리도카인이 들어 있는 도포 가글약입니다.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 가능합니다. 

궤양의 크기를 줄이고 통증 억제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궤양 치료는 잘 모르겠고, 통증 억제의 효과가 제일 큰거 같아요. 탄튬액 보다 마취되는 느낌이 강합니다. 좀 기분이 나쁜 느낌이랄까요. 

궤양의 갯수가 많거나 크키가 커서 고통이 심할때 처방해주십니다. 

이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 더보기 ]

입안의 악마 구내염 
구내염은 어디 병원으로 가죠?
구내염에 좋은 비타민 B12 와 아연 

 

 

 

그럼 좋은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