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걸린 후 "내가 이런 것도 모르고 살았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키트루다를 사용하게 되면서 병원 다음으로 가장 자주 연락하게 된 곳이 바로 보험사였습니다.
키트루다뿐만 아니라 면역항암제는 비용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실 겁니다.
치료비 걱정으로 포기하지 마세요
- 돈이 없더라도, 실손 보험이 없더라도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가 많습니다.
- 치료비가 부담되더라도 절대 치료를 포기하지 마시고 받을 수 있는 지원 제도를 꼭 확인해 보세요.
- 이후에 정부 지원 제도와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서 공유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
손해사정사가 뭐예여?
암 진단을 받으면 보험사에서 현장 심사를 하겠다고 연락이 옵니다. 이때 보험사에서 손해사정사를 지정해 줄 테니 신청하겠냐고 물어봅니다.
이때 보험사가 지정한 손해사정사를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환자도 직접 손해사정사를 선택해서 현장 심사를 받을 수 있어요.
암 환자는 보통 현장 심사가 쉽게 통과되지만, 경우에 따라 불이익을 받는 일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사가 지정해 주는 손해사정사를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환자가 직접 믿을 수 있는 손해사정사를 선임하는 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료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해 주는 곳도 있으니 이런 곳을 잘 찾아서 도움을 받아 보세요.
저는 이 동영상을 보고 도움을 받았습니다.
실손보험 청구할 때 이 서류에는 절대 함부로 싸인하지 마세요!! 보험금 한푼도 못받습니다!!! - YouTube
입원항암, 외래 진료에 따른 보험 청구금액 차이
항암 주사는 입원 치료와 외래 치료로 나뉘며, 이로 인해 보험 청구 가능 여부가 달라집니다.
1. 표준 항암치료의 경우(키트루다 + 세포독성항암제 병용)
표준 항암치료는 투여 시간이 5시간 이상 걸립니다. 일반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전 7~8시: 혈액 검사
- 2시간 후: 담당 교수 진료
- 항암 투여: 약 5시간 소요
이처럼 하루 대부분을 병원에서 보내기 때문에 보통 당일 입원으로 처리되며,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1~2일 입원 후 치료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키트루다 단독 치료의 경우 ( 8차 항암 이후 )
문제는 표준 항암치료가 끝난 후, 키트루다 같은 면역항암제를 단독으로 맞을 때 발생합니다.
- 키트루다는 투여 시간이 약 30분 정도로 짧습니다.
- 이 때문에 병원에서는 입원이 아닌 외래 치료로 처리합니다.
- 외래 치료로 처리되면 실손보험에서 보장이 어렵거나 금액이 줄어듭니다.
👉 그래서 일부 환자들은 입원 처리가 가능한 병원으로 옮겨서 키트루다를 맞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입원 치료로 처리되면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하지만, 외래 치료로 처리되면 보험 청구가 제한될 수 있으니 치료 방식에 따라 보험 청구 조건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병원 전원을 하는 이유?
키트루다 비용을 실손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입원으로 항암을 해야 되는데 키트루다만 단독으로 맞는 경우에는 입원을 안해주기 떄문에 병원을 다른 병원으로 옮기게 됩니다. 혈종과 교수님께 실비보험 때문에 전원을 요청하시면 대부분 처리해주십니다. 전원 서류는 병리과에서 서류와 슬라이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원하기 전에 꼭 체크할 사항
1. 전원하는 병원이 키트루다 단독으로 입원 항암이 되는지 문의할 것. 저는 용인세브란스로 전원해서 키트받았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입원 항암이 되는 곳은 분당차병원, 건대병원, 고대안암, 용인세브란스 라고 들었습니다. 신촌,강남세브란스는 된다 안된다 혼선이 많으므로 꼭 전화로 확인해보세요.
2. 병원이 바뀌므로 키트루다 제약환급서류를 다시 작성해서 보내야합니다. 전원하는 교수님 서명도 받아야 하니 병원진료시 꼭 신청하세요.
전원하고 본원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나요?
네. 키트루다 9회 치료 후 본원진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치료비, 실비 청구 가능할까요?
요양병원 치료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립니다. 일부 대학병원 교수님들은 요양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부정적으로 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항암 치료를 받을수록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호중구 수치가 낮아져 결국 수혈까지 받아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집에서 회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요양병원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요양병원 치료비 실비 청구 조건
- 항암 치료 중이거나 수술 후에는 요양병원에서의 입원 및 치료 비용이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 다만,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항암 치료나 수술 후 3개월까지만 보장됩니다.
- 보험사마다 보장 기간이나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계약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요양병원 치료를 고려하신다면 보험 청구 가능 기간과 보장 범위를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글이 환우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두 완전 관해에 도달하시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